0030. 식사가 잘못됐습니다 - 마키타 젠지
혈당을 잡아라!
예전에 0004. 집밥의 힘 이라는 책을 읽고 한참 식단개선에 열을 올렸었는데요. 어느새 또 이전 식단으로 돌아가고 있더라고요. 식단을 개선하는건 의외로 정말 힘들어요. 일단 건강식은 맛이 없어서 애들이 잘 안먹잖아요. 성인인 저도 잘 안먹는 걸요..ㅜㅜ . 게다가 이미 탄수화물과 설탕에 중독이 되어버려서 끊기가 쉽지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식사가 잘못됐습니다' 라는 책을 읽었어요. 제목 참 잘 지은것같아요. 제목보는 순간부터 확~ 읽고싶더라고요.^^
책의 요지는 모든 문제의 원인은 지방이 아니라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정제된 탄수화물과 설탕이 문제라는 이야기 입니다. 즉, 칼로리와 비만은 무관하고, 지방은 먹어도 살찌지 않는다고해요. 왜냐하면 몸속에서 그대로 저장하지 않기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오히려 좋은 지방은 몸에 좋다고하죠. 이 점에 있어서는 방탄커피로 유명한 '최강의 식사' 라는 책과 주장이 꽤 비슷합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갈 것은 설탕이나 탄수화물이나 결국은 둘다 '당류' 입니다. 일본에서는 탄수화물을 아예 그냥 당류 라고 표기한다고 하네요. 문제는 이것들을 과다 섭취해서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면서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되는데요. 그러다보면 급격히 올라간 혈당이 급격히 내려오고, 인슐린까지 분비 되면서 저혈당 증세가 나타납니다. 그러다보면 결국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잃어버리는 극단적인 상황까지 오게 되는 것입니다.
저자가 최악으로 강조하는 식품은
바로 캔커피, 시중 판매 대부분의 음료라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콜라같은 탄산음료가 몸에 안좋다는 것은 알지만 흔희 웰빙, 건강음료라고 판매되는 대부분의 음료도 상당한 양의 탄수화물, 즉 당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돈내고 독을 마시는 거죠.
그외에 통념과 좀 다른 저자의 주장을 살펴보면요.
1. 지방은 먹어도 살찌지 않는다.
2. 단백질 보충제가 신장을 망친다.
3. 과일도 많이 먹으면 살찐다. (과당이라 더 쉽게)
먹어야 한다면 아침식사 마지막에 조금만. 주스로는 먹지 않는게 좋다.
4. 지쳤을 때 단것 먹으면 역효과
5. 운동은 식후에 바로 (공복시 해봐야 식욕만 왕성- 과식을 부름)
탄수화물 섭취후 약 20분정도의 걷기 는 혈당 상승을 억제할수있다. 간단한 동작으로 충분하다.
저자의 추천 음식
올리브유, 견과류(무염), 치즈(천연), 블루베리, 식초(천연양조), 와인 쌉쌀한맛 (레드-황산화, 화이트-체중감량) , 초콜릿 카카오 함유70% 이상 (폴리페놀-항산화), 콩류(두부, 낫또, 두유..), 계피, 천연효모 통밀빵, 요거트, 현미밥, 채소, 고기, 생선,해조류, 버섯류, 꿀
저자의 비추 음식
바나나x, 빵, 밥, 면, 감자,
먹는 순서.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
먹어버린 날에는